오렌지성형외과의원 오렌지치과의원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 사이트맵 병원안내 성형 진료안내 돌출입 진료안내 치과 진료안내 상담실 온라인예약 기사방송자료실 가상성형
 
홈 > 성형진료 안내 >코> 다양한 코성형
 
낮은 코
이상적인 융비술은 각 개인이 가진 얼굴의 이미지에 따라 버선모양의 코 또는 시원하게 쭉 뻗은 코를 연출해나가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미간사이의 코만 낮을 경우 지방이식이나 연골이식을 통해 높여주고 미간사이는 물론 콧등이 다 낮으면 실리콘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리콘을 넣을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코뼈와 골막 사이에 정확하게 넣어 주어야 하는데 골막은 코뼈를 덮고 있는 막으로 코뼈에 완전히 밀착되어 있다. 이 골막을 들어 올려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에 실리콘을 넣어야만 실리콘을 넣은 콧등이 움직이지 않고 조명을 받아도 비치지 않습니다. 코끝이 많이 낮은 경우에는 코끝 성형술을 해주어야 하는데, 실리콘으로 코끝까지 너무 높게 세우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코끝은 연골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실리콘을 두텁게 넣을 경우 코끝이 빨개지거나 코끝 피부가 얇아질 수도 있고 피부와 점막 밖으로 삐져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귀 뒤에서 연골을 채취하여 코끝부분에 넣어줘서 실리콘이 직접 코끝의 피부에 닿는 것을 막아주어 나중에 실리콘이 피부 밖으로 삐져 나오는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살짝 들려 올라간 듯한 코끝을 원할 경우에는 보통사람보다 코끝에 연골을 한겹에서 세겹 정도 더 얹어 모양을 다듬어주면 됩니다. 가끔 코 끝이 지나치게 낮은 경우는 코끝 연골의 내측 아래 부분을 코의 가운데 있는 비중격연골 부위에 연결하여 코 끝이 들리게 한 후 귀의 연골을 이식하여 주기도 합니다.
저희 코 성형 클리닉은 첮 상담시 수술이 결정되면 코안에 삽입할 실리콘 또는 고어텍스를 상담 당일 즉시 깍은 다음 멸균 소독하여 보관하였다가 수술당일 가능한 한 삽입물을 손으로 만지는 과정을 최소화하여 감염의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고 수술시간 역시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편하게 수술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많은 넓은 콧등 과 뭉턱한 코끝
한국인의 코는 서양인과는 달리 콧등이 펑퍼짐하게 넓고 코끝 또한 넓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의 수술은 콧등에서는 코뼈를 절골하여 모아주고 콧등연골의 가운데 부분을 일부 제거하여 모아서 좁혀주는 수술을 하고, 코끝 연골 또한 연골사이의 지방조직을 제거하고 피부가 두꺼운 경우 피부하방의 지방조직을 조심스럽게 제거한 후 가는 실을 이용하여 코끝연골을 서로 모아서 좁혀주는 수술을 해주고 여기에 귀 또는 비중격에서 채취한 연골을 덮어주면 측면 프로파일은 물론 정면 실루엣 또한 날씬하고 상큼한 코의 모양을 연출할 수가 있습니다.
메부리 코 (비봉)
대부분의 메부리 코는 콧등이 뽈록하게 튀어나오면서(비봉) 코끝은 아래로 쳐져있는 경우가많습니다.이것의 교정은 쳐져있는 코끝의 연골 일부를 제거하여 코끝의 방향을 상방으로 이동시켜주면 비봉이 콧등피부에 자연스럽게 감춰지면서 콧등이 일직선으로 됩니다. 만약 콧등의 높이가 낮으면서 비봉이 심하지 않을 때는 비봉 부분의 뼈를 그냥 두고 실리콘을 잘 디자인하여 일직선으로 살짝 높여줍니다. 비봉이 약간 심할 경우는 그것을 깍아낸후 실리콘을 얹거나 실리콘의 밑면을 움푹 판 후 실리콘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 매부리가 심한 경우는 콧날의 가로 넓이가 넓고 코의 길이가 긴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봉 부분을 없애면서 콧날의 넓이를 좁게하고 콧망울을 높이고 코끝의 길이를 줄여주는 수술을 함께 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뾰족하게 솟은 비봉 부분을 잘라내고 난 부분은 콧날의 넓이가 더 넓어지게 되므로 넓어진 콧등을 적당한 넓이로 좁여 주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단, 원래 콧등이 좁고 뾰족한 사람은 연골이나 인조뼈 등을 살짝 얹어주어 메꾸기만 해도 됩니다. 반면 넓은 콧등의 메부리코는 코뼈를 코속에서 세로로 절골하여 콧등을 오무리 듯 모아주어야 합니다.
휘어진 코(정비술)
주로 남성들에게서 외상에 의해 콧등이 절골되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콧등의 모양이 휜것도 문제지만 비중격도 같이 휘어져 있기 쉬우므로 숨쉬기도 불편한 경우를 흔히 동반합니다. 그러므로 코에 외상를 입으면 바로 엑스레이를 찍고 이상이 있는지 확인한 뒤 코뼈에 골절이 확인되면 부기가 빠질 때까지 3-4일 기다려 바로 조치를 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코뼈를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3-4개월 이상 그대로 방치해 둔 경우에는 코뼈가 휜 채로 굳어버리므로 고치려면 정비술을 시행해야한다. 정비술은 국소마취와 수면마취를 한 상태에서 휘어진 코뼈에 다시 금을 내고 움직여서 반듯한 중심선을 기준으로 맞추어야 하고 이때 동반된 비중격이 휘어진부분 또한 간단하게 절제하여 바로 잡아줘서 숨쉬기를 좋게 해줄 수가 있습니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대부분의 휘어진 코를 가진 분은 코의 다른 부위(콧등,코끝,코기둥등)에도 미용적인 문제를 동반하고있어 비중격 교정시 절제해낸 연골을 이용하여 평소에 환자가 원하던 부위의 성형을 간단하게 시행하여 휘어진 코의 교정과 동시에 미용적인 코 모양의 개선도 도모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정비술은 코뼈 교정에 의한 미용적인 모양뿐만 아니라 비중격 절제를 통한 호흡의 개선을 동시에 얻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코뼈의 휘어진 정도가 부분적이고 그리 심하지 않으면 간단한 국소 마취하에 코뼈를 움직이지 않고도 비중격 교정시 채취한 연골을 이용하여 휘어져 들어간 코뼈 부위에 연골을 덮어줘서 간편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짧은 코 (들창코)
들창코는 코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으로 코의 길이를 길게 만들어야 교정이 됩니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콧등의 상하이동과 코 길이의 변화는 콧망울의 저점을 기준으로 반대이동을 하기 때문에 콧등을 놀일 경우 코끝의 이동이 전상방으로 이동하여 코의 길이가 짧아지고 반대로 코의 길이를 길게할 경우 콧등의 높이는 낯아지면서 코끝의 방향은 전하방으로 이동하여 코끝의 융기에 많은 제약이 따르고 또한 전체적인 코의 피부가 적기 때문에 이를 극복해야하는 문제점이 많아 다른 종류의 코성형보다 까다로운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들창코의 상태가 심하지 않은 경우 실리콘의 위치를 보통보다 상방으로 위치시키고 코끝부분의 연골이식을 최대한 끝 부분에 위치시켜 시각적으로 코의 길이를 길게 보이게 하여 간단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코와 입술이 만나는 곳의 연골이나 뼈를 적당히 잘라내어 코와 입술의 각도를 적당히 조절해 주면 들창코가 훨씬 눈에 덜 띄게 됩니다.
접시형 얼굴의 코 주변부 융기술(귀족수술)
안면의 중앙부(코 주변부)가 비정상적으로 꺼져있는 모양을 접시형 얼굴 이라고 하며 세련되지 못하고 촌스러운 인상을 주게됩니다. 이러한 안면은 간혹 돌출잇몸으로 착각할 수도 있으나 이는 정확한 안면계측 촬영을 통하면 오진에 의한 적절치 못한 치료를 막을 수 있습니다. 돌출잇몸은 치조골이 돌출하여 그 주변에 위치한 얼굴 중앙부가 마치 꺼져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고, 그 반대로 접시형 얼굴은 치조골은 정상이지만 얼굴 중앙부가 꺼져있어 마치 잇몸이 돌출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는 얼굴생김새는 비슷하지만 발생원인이나 치료방법은 확연히 다르므로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안면계측을 통해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주로 이러한 형태의 안면은 얼굴 중앙부가 전체적으로 성장이 저하된 상태이므로 코 주변부 융기술과 함께 코 수술을 병행하면 더욱 좋은 우아하고 세련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콧날개 줄이기
콧날개를 피부 뚜께로 잘라내고 꿰매는 방법입니다. 주로 콧날개가 윗입술과 뺨에 붙어있는 부분에서부터 4-6mm정도까지 잘라낼 수 있으므로 충분히 콧날개를 줄일 수 있지만 피부와 피부를 꿰매기 때문에 처음에는 흉터가 약간 보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1-2개월이 지나면 거의 눈에 띠지 않게 됩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콧날개 전체가 넓을 때 주로 이용되는 방법으로 양쪽 콧날개를 꿰매 오무려 주는 것입니다. 입안이나 콧속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주저앉은 콧등
외상에 의하거나 비중격 수술을 받고 난 후 오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경우 콧구멍사이의 콧기둥이 밀려들어간 모습을 동반합니다. 예전에는 자기뼈를 이식하는 방법이 쓰였으나 요즘에는 함몰된 부분에 연골이나 실리콘 등을 넣고 콧기둥 사이의 연골에 비중격 연골이나 인공뼈를 넣어 지주를 만들어주면 간단하게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쳐진 콧기둥
비교적 간단한 것이 콧기둥의 성형입니다. 콧기둥은 연골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연골의 길이가 정상보다 길면 콧기둥이 늘어지게 됩니다. 콧기둥의 연골은 2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는 코 표면에 나타나는 코끝 연골의 내측 연골과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비중격 연골입니다. 쳐진 원인이 표면에 있는지 아니면 속에 있는지를 잘 관찰하여 표면에 있으면 돌출된 코끝의 내측 연골을 적당량 절제해 주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속의 비중격 연골이 원인이 있으면, 콧기둥의 쳐진 모양에 따라 비중격 연골의 일부를 잘라냅니다.
움푹 들어간 콧기둥
콧기둥이 움푹 들어간 경우에는 귀에서 연골을 채취하여 콧기둥 연골에 이식한 뒤 콧기둥에 고정하면 길이가 늘어나 교정이 됩니다.
콧구멍이 들린 코

이런 코는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관상학적으로도 재물이 새어나간다고 하여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의 교정은 들린 코의 안쪽의 피부를 절개하여 주위 피부를 충분히 박리하여 귀의 연골을 이용하여 끌어내려 줍니다. 심한 경우 코 안쪽의 피부도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귀 연골뿐만 아니라 피부까지 같이 붙여 이식해 주는 복합이식이 필요합니다.

 

의료광고법 56조에 의거한 공지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개인마다 지방의 형태, 피부의 두께, 성별, 나이…등의 개인마다의 형태학, 해부학적 다양성에 따른 치료과정과 그 결과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각종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수술 과정에 따른 부기, 멍 또는 염증, 출혈 등의 부작용이 때에 따라서 다소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렌지소개 상담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오시는길